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정보

당뇨병 약인 피오글리타존이 치매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by 건강수호자 2023. 2. 16.
반응형

(출처:코메디닷컴) 당뇨병 치료제와 치매 발병률 상관관계를 밝힌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Denis Novikov/게티이미지뱅크]

 

Q : 당뇨병 약물이 치매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에 대해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는 특정 약물은 잠재적으로 치매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치매는 사람의 삶의 질과 일상 활동 수행 능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있는 쇠약 상태이기 때문에 이것은 중요합니다.

 

치매 위험 감소와 관련하여 광범위하게 연구 된 약물 중 하나는 인크레틴 기반 요법이라고합니다. 이러한 약물에는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수용체 작용제 및 디펩티딜 펩티다제-4(DPP-4) 억제제가 포함됩니다. 이 두 가지 유형의 약물은 모두 신체의 인크레틴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켜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14 년 Lancet Diabetes & Endocrinology에 발표 된 한 연구에 따르면 GLP-2 수용체 작용제로 치료받은 제 1 형 당뇨병 환자는 다른 유형의 당뇨병 약물로 치료받은 사람들에 비해 치매 발병 위험이 낮았습니다. 이 연구는 평균 100 년 동안 당뇨병 환자를 추적 한 결과, GLP-1 수용체 작용제를 투여받은 사람들은 다른 약물을받은 사람들에 비해 치매 발병 위험이 30 % 낮았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도 DPP-4 억제제가인지 기능에 유사한 보호 효과를 가질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어, 2018년 Diabetes Car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DPP-2 억제제로 치료받은 제4형 당뇨병 환자는 이러한 약물로 치료받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치매 또는 경도인지 장애 발병 위험이 낮았습니다.

 

이러한 약물이 치매의 위험을 줄이는 정확한 메커니즘은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지만 포도당 대사를 개선하고 뇌의 염증을 줄이는 능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이러한 약물은 뇌 세포의 퇴행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되는 직접적인 신경 보호 효과가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이 당뇨병 환자의 치매 위험을 줄이는 데 가능성을 보여 주었지만 상태에 대한 치료법이나 보호를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 습관, 유전학 및 기타 건강 상태와 같은 다른 요인도 치매 발병 위험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발견은 인지 건강에 대해 우려할 수 있는 당뇨병 환자에게 희망을 제공하고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유지하는 데 있어 당뇨병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Q: 피오글리타존이 치매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까?

 

A: 피오글리타존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여 제2형 당뇨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치매 치료를 위해 규제 기관의 승인을 받지는 않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경미한 인지 장애 또는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인지 기능 저하를 완화하는 데 잠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2015 년 신경학 저널에 발표 된 한 연구에 따르면 피오글리타존은 경미한인지 장애가있는 사람들의인지 기능 저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연구는 경미한인지 장애가있는 200 명 이상의 사람들을 평균 2년 동안 추적 한 결과, 피오글리타존을 복용 한 사람들은 약물을 복용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인지 기능 저하가 적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이 연구는 상대적으로 작았으며 이러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7 년 JAMA Neurology에 발표 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피오글리타존은 제 2 형 당뇨병 환자의 치매 위험을 줄이는 데 잠재적 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연구는 평균 7년 동안 당뇨병 환자를 추적 한 결과 피오글리타존을 복용 한 사람들이 약물을 복용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치매 발병 위험이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이전 연구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결과를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연구는 피오글리타존이 인지 기능 저하를 완화하고 치매 위험을 줄이는 데 잠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하지만, 이 약물은 현재 이러한 용도로 승인되지 않았으며 이와 관련하여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른 약물과 마찬가지로 피오글리타존에는 부작용과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당뇨병 치료약, 치매 위험도 낮춰 - 코메디닷컴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데이터를 기반으로 당뇨병 진단을 처음 받은 9만1218명을 약 10년간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피오글리타존 복용군은 복용하지 않은 군보다 치매 발병 위험도가 16% 낮았다.

kormedi.com

 

 

 

반응형